preaching & sermon

http://siloam-church.org/

 

- 실로암교회 고백진술문 -

 

- 우리는 신구약 성경 66권이 유일한 계시된 말씀인 것으로 고백하며, 사도 교회 시대 이후 계시가 종결되었음을 믿고 고백한다.

 

- 우리는 사도신경, 아다나시우스 신조, 칼케돈 신조, 니케아 신조 그리고 벨직 신앙고백서,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도르트 신조, 웨

 

스트민스터 신앙고백 및 대소요리문답을 성경과 가장 조화되는 고백으로 받아들인다: 교회는 건전한 고백정신과 더불어 이에 대한 교

 

육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함을 확인한다.

 

- 우리는 오직 하나님 한 분만이 교회의 유일한 주인이심을 실질적으로 고백하며 신앙적인 삶 가운데 실천한다: 하나님의 몸된 교회에

 

서 특별히 더 많은 권세를 가지고 있는 자가 없음을 믿는다.

 

- 우리는 전통적인 교회의 직분관을 계승한다. 항존직인 목사, 장로, 집사를 교회의 직분으로 받아들이며 여성목사제도를 수용하지 않

 

는다.

 

- 우리는 자유주의, 신비주의, 은사주의, 세속주의, 기복주의, 혼합주의, 종교다원주의 신학사상을 철저히 배격한다. 아울러 타락한

 

교권주의와 인본적인 교회 민주주의도 거부한다.

 

- 우리는 이혼 경력이 있는 성도를 직분자로 세우지 않는다. 이는 저들을 개인적으로 심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의 순결과 자

 

녀들의 올바른 성장과 교육을 위해서이다.

 

- 우리는 사도교회로부터 이어받은 역사적 건전한 교회의 상속과 보존을 위해 성도의 임무를 다한다: 교회는 역사적 과거와 미래에 연

 

결되어 있음을 믿는다.

 

- 우리는 세례의 남발과 의미없는 성찬이 무분별하게 시행되는 것을 경계한다. 특히, 군에서의 집단 세례는 교회를 어지럽히는 행위임

 

을 지적한다.

 

- 우리는 동성애가 교회 안에 용납되어서는 안 될 죄악임을 밝힌다. 거룩한 하나님의 교회가 동성애를 받아들이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악행이다: 그에 대해 회개함으로써 과거의 죄악을 청산한 자들을 성도로 받아들이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 우리는 자살이 하나님 앞에 죄악임을 분명히 한다. 구원의 은혜를 아는 성도는 스스로 자신의 목숨을 끊는 행위를 저지르지 않는다.

 

- 우리는 어떤 경우라 할지라도 인위적인 낙태행위는 살인 행위라는 사실을 인정한다: 태아의 장애상태 여부와 강간 혹은 근친상간에

 

의해 생겨난 태아라 할지라도 낙태할 수 있는 권리가 없다.

 

- 우리는 모든 인위적인 인간생명 제작행위는 하나님께 저항하는 행위임을 분명히 밝힌다: 체세포를 통한 인간복제 등은 위험한 현대

 

과학의 산물로서 명백한 비윤리적 행위로 간주한다.

 

- 우리는 어떤 형태의 진화론일지라도 거부하며, 외계인의 존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 우리는 교회 안의 성도들 사이에 어떠한 빈부귀천의 차이도 없음을 천명한다. 교회 안에서는 어떤 경우에도 직업과 학벌자체가 존경

 

과 경시의 기준이 되어서는 안 된다.

 

- 우리는 교회 내부에 기독교적인 모습을 띠고 침투하는 세속적인 유행에 대해 민감하게 경계하는 자세를 가진다: 무분별한 종교적 음

 

악, 악기, 춤, 연극 등이 예배 가운데 도입되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

 

- 우리는 소위 3S, 즉 스크린(영화, 비디오 TV 등), 스포츠(프로스포츠, 격투기 등), 섹스(관련 담론 포함)에 대해 경계하는 자세를

 

유지한다: 이런 것들에 빠지는 것은 경건생활을 해치게 된다는 사실을 항상 인식한다.

 

- 우리는 자녀들이 세속 학교교육에 물들지 않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여 교육에 임하고자 노력 한다: 자녀들이 학교공부에 충실하

 

도록 지도하기에 앞서 교회를 통한 말씀과 교리교육에 충실해야 함을 기억한다.

 

- 우리는 기록된 성경과 역사적 전통을 띤 고백을 주의 깊게 살피지 않은 채 시도되는 무분별한 교회연합운동은 영적인 간음행위로 본

 

다: 참된 교회연합은 마땅히 지향해야 할 바이지만 성령 하나님의 도우심과 성경을 통해 이루어져야 함을 분명히 인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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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로암 교회 소개 -

 

http://cafe.naver.com/solideogloriafaith/2469

 

1. 역사적 개혁주의(칼빈주의) 신학을 존중하며 충실히 따르는 교회입니다.

실로암 교회는 올바른 정통 개혁주의 신앙을 따르고 배우고 있는 교회입니다.

 

 

#이 글은 홈페이지에서 옮겨 왔습니다.

 

#수년 전 (1983) 우리 나라에서 KAL기 폭파 사건이 있었습니다. 그 때 캐나다에서 많은 교회들이 위령제를 지내는 등 미신적인 요소가

 

팽배한 것을 보고 캐나다 반석교회에서 큰 근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모국인 한국교회가 걱정이 된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지성적으로

 

인식되던 캐나다에 있는 성도들이 이단적인 요소에 빠져 있다면 한국 교회에도 예외는 아니다라는 생각을 한 것입니다.

 

#그래서 조국인 한국에 말씀으로 신실한 교회를 세우기로 작정하고 우리 실로암 교회를 세우게 된 것입니다. 교회의 이름을 "실로암"

 

이라 붙이게 된 것은 요한복음 9장의 말씀에 근거하여서 입니다. 나면서부터 소경이었던 한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빛을 보게

 

되었고 그 빛을 통해 새로운 삶을 살기 시작했습니다. 그 빛은 기존의 모든 사고들을 뒤바꾸었으며, 때로 그로 말미암아 세상에서의

 

견디기 힘든 고통을 당하기도 했으나 그 빛은 영원한 나라를 소망하는 삶을 제공했습니다. 실로암 교회에 속하는 모든 성도들의 삶도

 

그렇게 되기를 원해서 "실로암 교회"라 이름 짓게 된 것입니다.

 

#처음에는 이광호 목사님을 중심으로 몇 명의 성도가 예배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 1989. 6. 14). 장소는 과거의 학생신앙운동(SFC)사

 

무실(대구시 북구 복현동 200-1)에서였습니다. 몇 개월간 교회로 모이고 있을 때, 반야월 중부교회에서 합동소식을 전해온 것입니다.

 

그 후 예배당을 반야월로 옮기게 되었으며, 점차적으로 말씀을 읽고 연구하는 작은 모임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5~6명의 성도가 한 그룹이 되어 계속하여 성경공부를 하였는데 많은 성도들이 참여하였습니다. 모임 시간을 주중이나 혹은 오후시간

 

을 이용하였습니다. 그리고 매년 한차례 있는 여름수련회를 통하여 평소에 나누지 못한 교제를 나누었습니다. 성도의 교제를 위한 단

 

하나의 프로그램은 봄에 있는 봄에 있는 야유회였습니다. 이러한 모든 활동 보다 중요한 것은 성령 하나님의 도우심이라 생각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교회를 도우시지 아니하시면 우리는 아무 것도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97년 여름에는 경산시 와촌면 계전리에 그리 좁지 않은 교회당을 마련하였습니다. 무엇보다 감사한 것은 교인들이 교회당을

 

준비하면서 왁짜지껄하지 않게, 무리함이 없이 조용한 가운데 겸손한 기도와 관심으로 처신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앞으로 그것을 통

 

해서 더욱 겸손해지기를 원하며 우리 교회가 말씀의 터 위에서 지속적으로 신실하게 자라갈 수 있도록 함께 하나님께 우리 자신을 잘

 

드러내는 성도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실로암 교회는 올바른 정통 개혁주의 신앙을 따르고 배우고 있는 교회입니다.

 

 

2. 성경 계시의 완성과 함께 계시의 종결을 통해 사도들이 교회에 전해 준 신구약 성경 66권을 구원과 생명과 삶에 있어서 유일무오한

 

진리로서 받아들이는 교회입니다.

 

실로암 교회는 신구약 66권만 정경으로 받아들이며 유일무오한 진리임을 고백하는 교회입니다.

 

 

3. 역사적 개혁(장로) 교회가 추구하는 신앙고백(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벨질 신앙 고백,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 도르트 신조 등)

 

및 전통적 교리 및 신조를 성경의 교훈과 가장 잘 조화되는 규례의 표준으로 삼는 교회입니다.

 

 

4. 개혁주의 신앙 고백을 신실하게 가르치며, 후대에 전수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교회입니다.

 

실로암 교회는 11시 공예배때에 온 교회의 성도들이 다 한 자리에서 함께 예배를 드리고 예배가 끝난 후에는 함께 식사를 하며 성도의

 

교제를 나누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후 2시부터 아이들은 장로님과 선생님들과 함께 오전 설교에 대한 토론을 하고 웨스트민스터 소요

 

리문답을 공부합니다. 어른들은 설교에 대한 궁금증이나 일주일을 살면서 궁금했던 것들은 질문하고 답하는 시간을 잠시 가진 뒤 웨스

 

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격주 금요일에는 기독교강요를 함께 읽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5. 교회의 세 가지 표지(말씀 전파, 성례 집행, 권징 시행)를 가치있게 여기며, 말씀을 근거로 분명하게 적용하는데 힘쓰는 교회입니

 

다.

 

실로암 교회는 현재 마태복음 강해설교를 하고 있으며 성찬은 두 달에 한번씩 시행하고 있습니다. 권징은...제가 직접 경험해 본 적이

 

없어서 말씀 드릴 순 없지만 그 부분에 대해서 분명하게 배웠습니다.

 

 

6. 개교회주의, 분파주의, 영적 엘리트리즘을 지양하며 그리스도의 몸된 보편 교회의 이상을 지향하는 교회입니다.

 

실로암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된 보편교회를 자주 언급하고 가르치며 지금 제가 캐나다에서 신앙 생활을 할 수 있는 것도 같은 신앙 고

 

백을 하는 보편교회에 대한 가르침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7. 비성경적인 신학 사상(자유주의, 신비주의, 은사주의, 세속주의, 기복주의, 혼합주의, 종교다원주의 등)을 배격하며 교회 안에 인

 

본주의적 요소와 타락한 교권주의의 잔상을 극복하고 이를 말씀으로 개혁해가는 교회입니다.

 

 

8. 이단이나 사이비 신앙과 일체 관련이 없는 구별된 교회 입니다. 특히 목사님은 영적 분별과 통찰을 가지고서 거짓 신앙과 맞서 싸

 

울 수 있는 영적 호연지기를 지니고 있습니다.

 

#실로암 교회는 이광호 목사님께서 사역하고 계십니다. 아래 글은 홈페이지에서 옮겨 온 것입니다.

 

[이광호 목사는 영남대학교와 경북대학교 대학원에서 법학과 서양사학을 공부했으며, 고려신학대학원(M.Div)과 ACTS(Th.M)에서 신학일

 

반과 조직신학을 공부했다. 그 후, 대구 효성가톨릭대학교에서 비교종교학을 연구하여 철학박사(Ph.D)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경산시

 

와촌면 계전리에 위치한 실로암교회에서 목회를 하면서 이슬람 전문선교단체인 국제 WIN선교회에 참여하고 있으며, 달구벌기독학술연

 

구회 회장직을 맡고 있다.]

 

 

9. 성경적인 가정 세움과 자녀 교육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교회입니다.

 

실로암 교회는 가정에서 가정예를 드리도록 권면하고 있으며 아버지의 주도 아래 늘 말씀을 읽고 가르치며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을

 

읽도록 하고 있습니다.

 

 

10. 무분별한 교회연합운동에 동조하지 않으며, 동시에 역사적 개혁 교회의 신앙고백에 기초한 참된 교회 연합 운동을 지지하고 적극

 

동참하는 교회입니다.

 

 

#위의 10가지 조항 중 어디에 적어야 할지 판단 할 수 없어 조금 덧붙입니다.

 

#실로암 교회는 현재 독립 장로교회로 있습니다. 그리고 2006년부터 개혁주의 원리에 따른 직분 개혁을 단행해 장로와 집사 등 항존

 

직분의 임기제를 도입했습니다. 장로는 4년, 집사는 2년 임기제이고 장로는 연임이 허용되지 않지만 곧이어 집사 피선거권을 가질 수

 

있고 집사는 조건 없이 연임이 가능합니다.

 

#심방을 하는 것도 장로님들께서 성도들을 만나고 그들의 형편을 돌아보고 있습니다. 물론 목사님도 하십니다.^^;;

 

#또 예배 시간에는 시편찬송을 사용하고 목사님께서 예배 전 그날 부를 시편 찬송을 해석해 주십니다.

 

 

##

끝.

Posted by 전선민